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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명 
 과거에는 자연광을 다이아몬드의 색 비교에 사용하여 왔으나 이 빛은 시간대나 날씨에 따라 색온도에 많은 차이를 보이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미세한 다이아몬드의 색을 검출하기 위하여 정오의 북향 광선, 즉 표준북일광(標準北日光)을 선정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러한 안정된 자연광을 항상 얻는다는 것은 불가능하여 인공적인 표준광원을 제정하게 되었다. 
 보석의 색 검사나 다이아몬드의 컬러 등급을 결정하기 위한 인공광원은 자연광에 가장 가까운 국제조명위원회(CIE)의 D 표준광원(색온도 5500K, 6500K, 7500K), 특히 6500K의 빛(D65)이 최적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컬러 그레이딩을 위한 조명은 D55 D65의 안정된 인공광원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색온도를 5500~6500K 사이로 교정한, 또한 색에 영향을 미치는 자외선을 최소화한 형광등을 이용하여 그레이딩 한다. 

2. 배경 및 주변 환경 
 다이아몬드는 어떤 배경에 놓고 보느냐에 따라 색이 달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배경이 필요하다. 
 다이아몬드의 컬러를 일관성 있고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광택이 없는 흰 배경을 사용한다. 형광이 없는 흰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그레이딩 트레이 (grading tray)나, 접어서 사용할 수 있는 흰 종이로 만들어진 그레이딩 카드(grading card 또는 grading paper)를 이용한다. 그레이딩 트레이나 접힌 형태의 종이 카드는 다이아몬드 전체를 흰 배경으로 둘러싸기 때문에 주변의 색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컬러를 관찰할 때 주변 환경 또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주변의 다른 조명으로부터 산란한 빛이나 창문으로부터 들어오는 일광은 다이아몬드 그레이딩용의 표준광원에 영향을 주므로, 최적의 조건은 암실에서 표준광원만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런 암실 조건이 어렵다면 벽이나 천정의 색을, 눈에 자극을 주는 너무 밝거나 원색은 피하고, 중성색(특히 흰색이나 옅은 회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마스터스 톤 
 일관성 있는 컬러 그레이딩을 위해서 마스터 스톤(master stone, 비교 기준적)은 필수적이다. 사람의 눈은 색을 구별하는 능력이 뛰어나지만, 다이아몬드 컬러 스케일 상의 색의 농도를 정확히 기억하여 구별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GIA 시스템에 의한 컬러 그레이딩을 위해서는 GIA에서 등급 구분된 마스터스 톤을 구해야 한다. 마스터스 톤을 구하는 방법은 조건에 맞는 다이아몬드를 직접 골라 GIA 감정소로 보내 마스터 스톤으로서의 적격 여부를 의뢰하는 방법과 마스터스 톤 세트를 맞춰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회사를 통하여 구입하는 방법이 있다. 
 실제 GIA의 오리지널 마스터 스톤은 한 세트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다른 곳에서 사용하는 모든 마스터 스톤은 오리지널 세트와 비교하여 맞춰진 것이며 세트에 따라 약간씩의 색의 오차가 존재한다. 
 마스터스 톤으로 사용되는 다이아몬드는 본래의 색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존재해서는 안 된다. 
 마스터 스톤은 라운드 브릴리언츠로 연마된 다이아몬드로서, 중량이 0.25 캐럿 이상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0.30~0.40 캐럿 크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며, 만약 여러 개를 선택했다면 어느 것이나 같거나 거의 비슷한 크기여야 한다. 같은 농도를 지녔다고 해도 크기가 크면 색이 더 짙어 보이기 때문이다. 
 컬러는 무색(colorless)에서부터 옅은 황색(light yellow)의 돌로서 J 이상의 돌은 형광이 없어야 하며, K 이하의 돌은 약하거나(faint) 중간(medium) 정도의 형광을 지닌 돌도 사용할 수 있다. 
 클레러티는 SI2 이상의 돌로서 페이스다운 면에서 맨눈으로 보이는 내포물이 없어야 한다. 또한 등급이 높은 돌일지라도 투명도를 저하하는 인 틀로 전이나 색이 있는 인 틀로 전이 있으면 사용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는 SI1 이상의 등급이 높은 돌이 사용된다. 
 마스터스 톤으로 사용되는 다이아몬드는 일반적인 범위 내에서의 일관된 프로포션을 지녀야 한다. 퍼 빌리언이 너무 얕거나 깊은 경우(41~45%의 범위가 적당)'이라던가, 크라운이 너무 낮거나 높은 경우(12~16% 범위가 적당) 또 한 거들이 너무 두꺼운 경우(얇다~두껍다 범위가 적당)에는 마스터스 톤으로 사용할 수 없다. 
 또 한 거들은 입상의 상태(brute girdle), 연마된 상태(polished girdle) 또는 패 삿된 상태(faceted girdle)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으나, 비어 되듯 거들 또는 웨이 비(wavy) 거들이 심하거나, 커다란 내추럴 또는 엑스트라 패킷이 있는 경우에는 마스터 스톤으로서 부적당하다. 
 마스터 스톤은 용도에 따라 필요한 만큼만 있으면 되지만, 세트를 구성하여 효율적인 그레이딩을 하려면 최소한 3개 이상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GIA 컬러 그레이딩 시스템에서는 해당 등급 중 최상위의 색(등급 범위 중 가장 옅은 색)을 마스터스 톤으로 사용하며, CIBJO 방식에서는 해당 등급 중 최하의 색을 마스터스 톤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CIB. JO 방식에서는 최상위 등급의 마스터 스톤이 존재하지만 방식에서는 최상위 등급인 D 마스터 스톤은 존재하지 않으며, 가장 상위 등급의 마스터 스톤은 E 마스터 스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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