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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의 관찰 방법 및 유의 사항 
 일반적인 색 범위의 컬러 그레이딩은 마스터 스톤과 검사대 상석의 색의 농도를 서로 비교하여 판단한다. 마스터 스톤과 검사대 상석을 서로 비교하여 관찰할 때는 페이스다움으로 돌을 놓고 두 돌을 가까이 인접시켜 색을 비교한다. 이때 두 돌이 맞닿으면 색의 전이가 일어나 판단이 어려워지므로 맞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색의 비교는 거들에 대하여 평행한 방향 또는 퍼 빌리언에 대하여 수직인 방향에서, 마스터 스톤과 검사대 상석의 같은 부분을 관찰한다. 
 관찰자는 색이 집중되어 보이는 거들이나 큐리에서 색을 비교하려 하지 말고 돌의 중심 부분에서 관찰하여야 하며, 다이아몬드의 원래의 색 이외에 다른 요소가 색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이를 배제하고 관찰하여야 한다. 

다이아몬드가 옅은 갈색이나 회색을 띠는 경우에는 색조 명암의 비교가 아닌 황색으로 환산했을 때의 색의 농도만으로 그레이 당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갈색이나 회색을 띤 돌은 황색을 띤 돌보다 색이 짙게 보이는 경향이 있으며, 아주 옅은 갈색이나 회색은 같은 농도의 황색을 띤 돌보다 색의 관찰이 어려워 오히려 옅게 보일 수 있다. 
 갈색이나 회색을 띠는 K 등급 또는 그 이하의 컬러는 다이아몬드의 등급을 문자 등급으로 표현하지 않고 페인트 브라운 또는 그레이(faint brown or gray), 라이트 브라운 (light brown) 등과 같은 서술적인 표현으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투명도가 떨어지는 다이아몬드 역시 실제보다 색이 짙게 보일 수 있으며, 컬러 조닝 toning)이 있는 경우에는 보는 방향에 따라 색이 달라 보일 수 있으므로, 페이스 업에 다시 관찰하여 짙게 보인다면 등급을 낮추는 조정이 필요하다.  
 다이아몬드의 크기가 마스터 스톤과 차이가 크게 나는 경우, 다이아몬드가 클수록 색의 차이를 쉽게 느낄 수 있어 낮게 평가하거나, 작은 다이아몬드는 색의 관찰이 어려워 높게 평가하는 오류를 범하기 쉽다. 
 그 외에도 클레러티 특징, 특히 색이 들어 있는 내포물이 있거나 비어 되듯 거들이 심한 경우, 커다란 패더라 있는 경우에도 이러한 특징들이 컬러를 관찰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다. 
 프로포션이 일반적인 형태에서 많이 벗어난 경우에도 컬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퍼 빌리언이 아주 낮은 돌은 색이 옅어 보일 수 있으며, 퍼 빌리언이 깊은 경우에는 색이 짙게 보일 수 있다. 또 한 거들이 아주 두꺼운 경우에도 색이 들어 보이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마스터 스톤과 프로포션을 비롯한 다른 요소들이 유사한 경우에는 비교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색이 집중된 거들 쪽에서 관찰할 수도 있지만, 마스터 스톤과 프로포션이나 다른 요소에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퍼 빌리언의 중앙 부분을 관찰해야 색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색의 비교가 어려운 경우에는 돌에 입김을 불어 표면에서의 빛의 반사를 최소화한 후 관찰하거나 옵티머스 바이어(optivisor) 또는 루페를 사용하여 확대 관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그레이딩을 할 때 너무 오래 관찰하면 판단력이 흐려질 수 있으므로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짧은 시간에 판단하는 것이 좋으며, 판단이 잘 안되는 경우에는 잠시 쉬었다가 다시 하는 것이 좋다.

2. 마스터아이 효과 
 다이아몬드의 컬러를 그레이딩 할 때에는 검사대 상석을 마스터스 톤 양쪽에서 검사한다. 사람의 눈은 사물의 좌우에서 각각 관찰할 때 색의 차이를 보이는 착시현상이 나타난다. 사람에 따라 반대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사물의 오른쪽에서는 약간 밝게 보이고 왼쪽에서는 약간 짙게 보이는 경향이 있다. (좌 암 유명) 이런 착시 현상을 색의 판단에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마스터아이 효과(master-eye effect)라 한다. 
 검사대 상석을 마스터 스톤의 좌우에서 각각 비교할 경우 색의 차이가 크다면 좌우 모두에서 옅거나 짙게 보이게 된다. 양쪽에서 모두 옅게 보인다면 그 돌은 마스터 스톤보다 색이 옅다는 것을 의미하며, 모두 짙게 보인다면 색이 짙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른쪽에서는 약간 옅어 보이나 왼쪽에서는 약간 짙어 보인다면 마스터 스톤과 같은 색이라 판단할 수 있으며, 오른쪽에서는 약간 옅어 보이고 왼쪽에서는 색이 거의 같아 보인다면 조금이라도 색이 옅다고 판단할 수 있다. 반대로 오른쪽에서는 거의 같아 보이고 왼쪽에서 약간이라도 짙게 보인다면 마스터 스톤보다 색이 짙다고 판단한다. 

3. 컬러 등급의 범위 
 일반적인 색 범위의 컬러 스케일은 D~Z의 문자로 표시되며 이는 색의 존재 즉 색의 농도에 따라서 결정된다. 여기에서 색의 농도는 색상을 배제한 명도와 채도만을 종합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등급을 나타내는 각 문자는 특정한 색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고 컬러의 일정 범위를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GIA 시스템에 의한 마스터 스톤은 그 범위 중에서 가장 색이 옅은 것 즉 최상위에 있으므로, 마스터 스톤보다 조금이라도 색이 옅으면 그 검사 대상적은 마스터 스톤보다 높은 등급으로 판단된다. 
 예를 들어 H 마스터 스톤과 비교했을 때 마스터 스톤보다 옅다고 생각되면 다시 G 마스터 스톤과 비교해야 하며, 이때 G 마스터 스톤보다 색이 짙어 보인다면 컬러 등급은 G와 H 마스터스 톤 사이의 등급으로서 G 등급으로 판단한다. 
 또한 H 마스터 스톤과 같게 보인다면 H 등급으로, H 마스터 스톤보다 짙게 보인다면 I 마스터 스톤과 비교하여 그 범위를 정한다. 색의 농도가 HI 마스터스 톤 사이라면 H등급으로 판단한다. 

4. 컬러 그레이딩 순서 
(1) 마스터 스톤과 검사대 상석을 깨끗이 닦는다. 
(2) 검사대 상석의 클레러티 등급을 먼저 결정하고 작도를 한 후 감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특징을 기록한다. 
(3) 자외선 형광 반응을 검사하여 그 강도와 색을 기록한다. 
(4) 어두운 방에서 자외선이 없는 백색 냉광(白色光)을 사용한다. 
(5) 희고 않는 배경을 이용한다. 
(6) 마스터 스톤은 높은 등급부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약 1cm 정도 떨어지게 하여 늘어놓는다. 
(7) 퍼 빌리언에 대해서 수직 또 는 거들에 대해서 평행으로 검사대 상석을 검사할 수 있도록 마스터스 톤을 놓는다. 
(8) 검사대 상석을 마스터스 톤을 따라 옮겨가면서 퍼 빌리언의 전체 또는 같은 부위의 색을 비교한다. 
(9) 검사대 상석을 마스터 스톤과 같은 위치로 가장 가깝게 놓으나 닿아서는 안 된다. 
(10) 마스터 스톤의 양쪽에서 검사대 상석을 검사한다. 
(11) 검사대 상석과 가장 가까운 색의 마스터스 톤을 찾아 컬러의 범위를 정하여 등급을 결정한다. 
(12) 검사대 상석을 재검사하여 마스터 스톤과 바뀌지 않았는가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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