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에 있어 중량은 다른 어떤 보석보다도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같은 질의 다이아몬드인 경우 중량의 증가에 따라 가치는 기하급수적인 증가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다이아몬드의 중량은 사이즈와는 다르다. 하지만 중량과 사이즈는 아주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같은 1캐럿의 돌이라도 프로포션에 따라 크기에 많은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전체 깊이가 깊은 다이아몬드의 경우에는 직경이 작게 나타날 것이며, 얕은 경우에는 크게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다이아몬드는 직경과 중량과의 관계만으로도 어느 정도 프로포션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이즈는 자(ruler)나 게이지(gauge)를 이용하여 계측하며, 중량은 저울을 이용하여 계량한다. 사이즈의 계측은 제품 된 다이아몬드의 중량을 추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후일 돌을 식별하는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
1. 다이아몬드의 중량
(1) 캐럿 중량
다이아몬드의 중량(carat weight)은 메트릭 캐럿(metric carat, 미터법에 의한 캐럿, 약어는 ct. 또는 cts.)으로 나타낸다. 캐럿은 오래전부터 아프리카, 인도, 오리엔트의 여러 나라에서 통용된 중량 단위로서, 항상 일정한 중량을 나타내는 캐럿(carob tree)의 씨가 보석 계량용 손저울의 저울추로 이용되었다는데서 유래되었다. 캐럿에서 고대 그리스어의 테라스(keras)로 바뀌고, 나아가 캐라 티온(keration) 이 되고, 캐럿(karat)이란 말로 변화되었다.
구(舊)캐럿이라 부르는 단위는 나라 또는 지방마다 차이가 있어 1캐럿이 195~205mg이었던 것을 1907년 국제도량형총회에서 미터법에 따라 200mg으로 통일하였다. 하지만 미국은 1913년에 이 국제 표준을 받아들였고, 그 이전까지는 205.3mg을 1캐럿으로 사용하였다.
1ct = 200mg(1/5g 또는 0.200g) = 4grain
1캐럿은 100포인트(point, 약어는 pt)로 나누어 표현되어, 0.35ct는 35포인트라 부른다. 이를 우리나라에서는 3푼(分) 5리(里)로 나타내며, 시장에서는 일본식 발음의 영향으로 3부 5리라 부르고 있다. 리 다음의 단위에는 모(毛)가 있다.
같은 어원에서 유래되었지만 순도(품위)를 나타낼 때는 캐럿(karat, 약어는 kt. 또는 K)이라는 단위가 사용된다. 이 단위는 순금을 24캐럿으로 표현하여, 금의 합금에서 18캐럿이라면 18/24 즉 75%의 금이 포함되어 있음을 의미하므로, 보석의 중량에 사용하는 캐럿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2) 중량의 표시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의 중량은 소수점 세 자리까지 계량하여 두 자리까지 표시한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소수점 네 자리까지 계측하여 세 자리까지 표시하기도 한다. 미국의 연방거래위원회(FTC) 규정에서는 5/1000(0.005)의 공차를 허용하고 있어, 0.995~1,004ct의 범위를 1.00ct로 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다이아몬드만 상거래나 감정 시에 업계의 협약에 의해 1/1000(0.001)의 공차만 허용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상거래에서는 0.999ct만을 1 0.999~1.008ct)으로 올림 하여 표시한다. 과거에는 저울의 기계적인 오차 범위가 넓었으나, 현재의 전자저울은 오차가 작기 때문에 많은 공차가 필요 없다고 할 수 있다.
0.20캐럿 미만의 작은 사이즈의 다이아몬드는 멜레(melée)라 부르며, 우리나라에서는 0.10캐럿 미만의 다이아몬드를 쓰부(粒)라는 일본식 용어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다이아몬드의 중량은 개별적으로 표시하는 것이 원칙이나 멜레 사이즈의 작은 다이아몬드는 기본 중량(대개는 1ct)을 개수로 표현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0캐럿을 기준으로 200개(pieces, 개당 평균 중량이 0.05ct, 즉 5리), 333개(개당 평균 중량이 0.03ct, 즉 3리), 500개(개당 평균 중량이 0.02ct, 즉 2리) 등 한 파슬(parcel)을 구성하는 개수로서 표현하여 거래하고 있다.
또한 중량을 추정하거나 대략적인 중량을 표시할 때는 분수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중량의 범위를 함께 표시하여야 한다.
(3) 전자 저울을 이용한 중량의 측정
다이아몬드에서 아주 작은 중량의 변화는 가치에 큰 차이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부정확한 중량의 측정은 경제적인 손실은 물론 고객에 대한 신용을 잃는 계기가 될 수 있어 정확한 중량의 측정은 필수적이다. 현재 가장 정확하고 편리하게 다이아몬드의 중량을 측정할 수 있는 기구에는 전자 저울이 있다. 개개의 중량 측정은 물론 파슬(parcel; 꾸러미)의 중량 측정 모두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전자 저울은 주위 환경에 아주 민감하게 작용하여 정확성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진동이나 공기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진동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수평이 맞는 고정된 무거운 받침대 위에 설치하며, 공기의 흐름에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미닫이가 있는 유리 상자(방풍 장치)를 덮어 놓고 사용한다.
계량을 하기 전에는 저울의 수평이 맞아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하며, 맞지 않은 경우에는 수평조절나사를 이용하여 수평표시창의 기포가 중앙에 오도록 맞춘 후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저울을 사용할 때마다 영점을 확인하여야 하며, 전자 저울에서는 디지털의 수치가 “0.000" 에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다른 숫자가 표시되어 있다면 영점 조정버튼(저울에 “T” 또는 “Tare”로 표시)을 눌러 영점을 맞춘 후 사용한다.
다이아몬드를 저울 위에 올려 놓을 때에는 유리 상자의 미닫이를 열고 충격을 줄이기 위하여 접시 위에 가볍게 올려 놓고 미닫이를 닫고 숫자가 표시될 때까지 잠시 기다린 후 수치가 나타나면 소수점 마지막 세자리 숫자가 9인 경우만 올림을 하고 나머지 숫자는 무시하고 소수점 두 자리까지 기술한다.
다이아몬드 중량
2022. 6. 29. 11:55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