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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니시 그레이딩 === 

 피니시(finish, 마무리)는 다이아몬드 커트의 세부적인 사항을 말한다. 즉 다이아몬드 연마 기술의 정도와 작업에 대한 주의력을 분석하는 ㅣ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질이 좋고 큰 다이아몬드는 마무리 역시 정교하게 하는 경우가 많으나, 질이 낮거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피니시의 특징들은 약간의 재연마로 제거가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피니시 요소는 다른 그레이딩 요소보다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다이아몬드의 프로포션이 좋은 경우에는 이런 피니시 요소가 아름다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피니시는 폴리시(polish)와 대칭성(symmetry) 요소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다이아몬드 감정서에는 피니시 특징을 등급으로 단순하게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작업서(감정 원본)에는 자세히 기록해 놓는 것이 후일 그 돌의 특징을 참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 폴리시
(1) 폴리시의 평가 
 다이아몬드 표면의 거친 연마나 작은 결함은 빛의 반사나 투과에 영향을 주어 돌의 브릴리언스나 파이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폴리시 라인이나 폴리시 마크가 심한 경우에는 투명도가 떨어져 보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폴리시 특징은 10배로 관찰하며, 착용이나 보관 또는 연마 중 발생되는 블레미시 특징 중 클래리티 그레이딩에서 고려하지 않은 특징을 대상으로 분석한다. 

●어브레이전(abrasion, Abr) 
●닉(nick, Nk) 
●피트(pit, Pit) 
●스크래치(scratch, S) 
●폴리시 라인(polish line, PL) 
●폴리시 마크(polish mark, PM) 

  -- 번 마크(burn mark, Brn) 
  -- 리자드스킨(lizard skin, LS) 
●러프 거들(rough girdle, RG) 

(2) 폴리시의 등급 
 폴리시의 요소는 작업서(감정 원본)에는 개별적으로 표시하나 감정서 상에는 보이는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등급으로 표시한다. 
 등급에 대한 상세한 정의는 없으나 다음과 같은 가이드라인을 사용할 수 있다. 

 ● Excellent(E) : 10배율 하에서 보이지 않거나 발견하기 매우 어려운 미량의 폴리시라인 또는 미소한 블레미시가 있을 때 
 ● Very Good(VG) : 10배율 하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희미한 폴리시 라인이나 가벼운 블레미시가 있을 때 
 ● Good(G) : 10배율 하에서 쉽게 발견되는 투명한 폴리시 라인이 보이거나(퍼빌리언 또는 크라운을 통하여 반대편을 봤을 때) 조그마한 블레미시가 몇 개 보일 때 
 ● Fair(F) : 찾기 쉬운 명료한 폴리시 라인, 폴리시 마크 또는 현저한 블레미시가 있을 때 - 육안으로 광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Poor(P) : 육안으로 보이든가 아주 찾기 쉬우며, 투명도를 떨어뜨릴 정도의 폴리시라인, 폴리시 마크 또는 블레미시가 있을 때 

2. 대칭성 
 대칭성은 패싯의 형태나 배열 상태의 정확성을 말한다. 모든 다이아몬드는 기본적으로 미세한 대칭의 변화를 가지고 있다. 
 라운드 브릴리언트의 외형이 원형이라고는 하지만 완벽한 원형으로 연마할 수는 없다. 완벽한 원형이 아닌 외형에 따른 다른 대칭적인 요소 또한 완벽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런 극히 미세한 대칭의 변화는 가치 평가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 대칭의 변형이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을 해치거나, 중량을 늘리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변형을 가져왔다면 돌의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이아몬드에서 고려해야 할 대칭성은 프로포션의 대칭성 및 패싯의 대칭성이 있다. 프로포션의 대칭성은 다이아몬드의 테이블, 큐릿, 거들 및 각도의 균형과 배열에 관한 요소이며, 패싯의 대칭성은 패싯의 형태, 위치, 패싯의 유무 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1) 프로포션 대칭성(proportion symmetry)의 평가 
● 중심에서 벗어난 테이블 (T/oc; table off-center) 
   맞은편 베젤 패싯의 크기가 서로 다르게 보인다. 테이블을 통해 보면 큐릿이 퍼빌리언의 한 쪽으로 치우쳐 보인다. 
● 중심에서 벗어난 큐릿 (C/oc; culet off-center) 
   마주보는 로어 거들 패싯의 능선이 이루는 횡단선이 휘어 있거나 구부러져 보인다. 테이블을 통해 보면 큐릿이 퍼빌리언의 한 쪽으로 치우쳐 보인다. 
● 원형이 아닌 거들 윤곽 (OR; out-of-round girdle outline) 

   거들 윤곽이 원형이 아닌 형태로 연마되었거나, 내추럴 또는 엑스트라 패싯에 의해 윤곽이 평평해진 경우를 말한다. 원형의 정도는 최소 직경과 최대 직경을 비교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어긋난 테이블과 큐릿의 배열 (T/C; table/culet alignment) 
   테이블과 큐릿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서로 어긋나 있다. 즉 C/oc와 T/oc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 평행이 아닌 거들과 테이블 (T/G; table and girdle not parallel)
   거들 평면과 테이블이 평행하지 않아 양쪽의 크라운 높이가 다르게 나타난다. 프로포션스코프에서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물결 모양의 거들 (WG; wavy girdle) 
   거들의 마루의 위치가 달라 파도 치는 것처럼 보인다. 
● 거들 두께의 변형 (GTV; girdle thickness variation) 
   거들의 마루와 마루 사이의 높낮이가 달라 거들 두께의 변화 폭이 크다. 
● 크라운 각도의 변형 (CV; crown angle variation) 
   라운드 브릴리언트 커트의 8군데의 크라운 각도 측정치에 변화가 있다. 일반적으로 T/oc와 관계가 있다. 
● 퍼빌리언 각도의 변형 (PV; pavilion angle variation) 
   라운드 브릴리언트 커트의 8군데의 퍼빌리언 각도 측정치에 변화가 있다. 일반적으로 C/oc와 관계가 있다. 

(2) 패싯 대칭성(facet symmetry)의 평가 
● 삐뚤어진 패싯 (Fac; misshapen facets) 
   같은 종류의 패싯이 크기나 형태가 다르거나, 어떤 패싯의 형상이 일그러져 보인다. 
● 분실된 패싯 (MF; missing facets) 
   비대칭적으로 빠지거나 의도적으로 제거된 패싯
● 엑스트라 패싯 (EF; extra facet) 
   대칭과 관계 없이 표면의 조그마한 결함을 제거하기 위해 만들어진 패싯 또는 연마과정 중 부주의로 대칭과 관계 없이 비의도적으로 만들어진 패싯 
● 정팔각형이 아닌 테이블 (T/oct; table not a regular octagon)  
   스타와 베젤 패싯의 연마가 잘못된 경우 테이블 능선의 각 길이가 다르거나 마주보는 능선이 평행하지 않게 보인다. 
● 패싯이 한 점에서 만나지 않음 (Ptg; non-pointing) 
   형태를 갖춘 패싯이 지정된 지점에 닿지 못했거나(short facet) 지나쳐(open facet) 패싯 모서리가 정확히 한 점에서 만나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 크라운과 퍼빌리언의 패싯 배열이 어긋남 (Aln; misalignment crown and pavilion)
   거들을 사이에 두고 크라운과 퍼빌리언 패싯 배열이 일직선을 이루지 않는다. 

(3) 대칭성의 등급 
 대칭성의 요소 역시 작업서(감정 원본)에는 결함 요소를 개별적으로 표시하나 감정서상에는 보이는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등급으로 표시한다. 

등급에 대한 상세한 정의는 없으나 다음과 같은 가이드라인을 사용할 수 있다. 

★ Excellent(E) : 대칭성에 이상이 없거나 발견하기가 어려울 때 
   ▶ 눈에 잘 띄지 않는 부분에 한두 군데 정도 미세한 엑스트라 패싯(EF) 
   ▶ 극히 미세하게 삐뚤어진 패싯(Fac) 
   ▶ 선단이 딱 맞지 않는 패싯(Ptg)이 있을 때 
   ▶ 극히 미소하게 크라운과 퍼빌리언의 배열이 맞지 않을 때(Aln) 

★ Very Good(VG): 무시해도 좋을 정도의 대칭성 결함이 있을 때 
   ▶ 몇 개의 작은 엑스트라 패싯(EF) 
   ▶ 삐뚤어진 패싯(Fac) 
   ▶ 미소한 포인팅의 문제(Ptg) 
   ▶ 미소하게 크라운과 퍼빌리언의 배열이 맞지 않을 때(Aln) 

★ Good(G) : 눈에 띄는 미세한 대칭성의 결함이 있을 때 
   ▶ 10배로 확대했을 때 테이블 또는 큐릿이 중심에서 약간 벗어나 있을 때(C/oc) 
   ▶ 엑스트라 패싯이 몇 개 정도 있는 경우(EF) 
   ▶ 패싯의 형태(Fac)나 포인팅(Ptg)에 관해서 가벼운 정도의 문제가 있는 경우 
   ▶ 10배로 크라운과 퍼빌리언의 배열이 맞지 않는 정도가 현저할 때(Aln) 

★ Fair(F) : 눈에 쉽게 띄는 대칭성의 결함이 있을 때 
   ▶ 테이블이나 큐릿이 중심에서 약간 벗어나 있을 때(C/oc, T/oc) 
   ▶ 거들이 약간 물결치고 있을 때(WG) 
   ▶ 엑스트라 패싯이 많을 때(EF) 
   ▶ 삐뚤어진 패싯(Fac) 및 포인팅의 갈림(Ptg)이 현저할 때 
   ▶ 크라운과 퍼빌리언 배열의 어긋남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때(Aln) 

★ Poor(P) : 아주 심한 대칭성의 결함이 있는 경우나 육안으로 다이아몬드의 형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때 
   ▶ 프로포션 대칭성에 현저한 변화가 있을 때 
   ▶ 패싯이 현저히 왜곡된 경우 

3. 간단한 광학 도구를 이용한 커트의 분석 
 다이아몬드의 커트를 관찰하는 방법 중 간단한 광학 도구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도구들은 필터를 통과한 빛에 의해 나타나는 영상을 관찰하여 판단하는 도구이다.간단한 도구로는 다이아몬드의 크라운과 퍼빌리언에서 나타나는 하트와 애로(heart& arrow)의 형상을 관찰할 수 있는 스코프가 있다. 
 하트와 애로 형상은 연마된 다이아몬드의 패싯 배열과 대칭성의 조화에 의해 나타난다.이 형상은 커트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은 아니므로 하트 형상과 애로 형상이 보인다 하여 무조건 커트가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런 형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어느 정도좋은 프로포션과 뛰어난 대칭성을 지니고 있음을 시사한다. 

AGS의 ASET는 세 종류의 필터(적색, 청색, 녹색)를 사용하여 다이아몬드의 영상을색 코드화하여 나타나도록 한 것이다. 
 이 역시 커트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아니며 빛의 입사각도에 따라 눈으로 들아오는 빛을 이미지화한 것으로 커트에 따른 브릴리언스, 콘트라스트 및 누광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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