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술

 

경술 일생은 인수 쇠고으로 겁재와 정관이 또한 반안에 듭니다.

경술은 복잡한 물상을 짓습니다.

만물의 결실과 거두어들이는 상으로 숙살기도 품습니다.

검경계나 군인, 의약, 활인 계통과 유관합니다.

또 전문기술 분야를 직업으로 삼는 경우도 많지요.

그래서 고가에 경술일생과 병진 일생은 공업성으로 구분하기도 했습니다.

술토에서 병화가 진토에서 신금이 화개를 놓기 때문이죠.

특히 술토 천문에 암장된 정화와 신금은 천살과 월살로 좌하여 곧 종교성입니다.

관인이 부딪쳐 정신계가 맑아지니 영감이 솟습니다.

여기에 편인 화개가 가세하니 영성을 갖춘 셈입니다.

학업 과정에 두각을 드러내는 이들이 많습니다.

자존심에 상처를 입으면 분개하고 즉각 대응하는 기질이 있습니다.

사고의 글자에 편인을 두면 대개 그러합니다.

겁재가 관대로 좌해 강맹하고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있습니다.

자만하거나 기고 만장할 때가 더러 있지요.

편재 갑목은 양지, 정재을목은 화개로 각각 인종돼 부친의 덕을 보기는 어렵습니다.

모친과는 인연이 길어 봉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 관계는 그다지 순조롭지 않습니다.

식상은 관대와 반안으로 인종돼 남자는 처덕을 보는 편이지만, 재성의 형세를 살피면 처 하나로 만족하지 못할 공산이 큽니다.

관성이 천살로 자식을 두지만, 화고인 술토는 자식 하나를 잃는다는 암시가 있습니다.

관고는 여명의 남편이 횡액에 노출됨을 예고합니다.

이 사람은 남성의 세계와 심리는 남자보다 더 잘 알고 남자를 조종하는데 일가견이 있습니다.

자좌관고인 까닭이죠.

또 양지의 정관을 부양하는 물상이니까 그런 겁니다.

대개 여걸 타입인데 과부들도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경우 배우자가 무능하기 쉽습니다.

자식을 두면 현출 하고 똑똑합니다.

반응형

겁재가 관대로 자신의 주관대로 일을 추진하는 경우가 많고 조용한 겉모습 때문에 이기적인 사람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의리를 지키고 어려운 사람을 돕는 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리가 좋고 명예를 중요시하는 성격으로 임기응변이 뛰어나지만 결과를 위해 노력하지 않고 마음이 움직이는 대로 행동하니 꾸밈없고 호탕한 모습으로 신뢰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철창에 갇혀있는 개의 형상으로 내면의 강한 기운을 가지고 있어 마음을 쉽게 열지 못하고 통제당하는 것을 싫어해 기분이 나쁘면 쉽게 화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인에 화개살과 천문성이 보이기 때문에 직감이 좋고 눈치가 빠른 편으로 창의적이고 명예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타고난 재능을 앞세워 직장 생활과 사업에 좋은 인연이 있다고 봅니다.

다만 괴강의 기운이 작용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남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자신의 뜻만 주장하는 성격을 제어하지 못하면 많은 화를 부르게 됩니다.

승부욕이 높고 성취하고자 하는 마음이 크기 때문에 시작은 좋을 수 있지만 끈기가 부족해서 뒷심을 발휘하기 어려우니 마무리나 결과가 부실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남들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고 진실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사람을 끌어들이며 자신을 잘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면 신뢰를 쌓으면서 좋은 성과를 거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경술 일주는 홍염의 기운을 깔고 있기 때문에 주변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아서 일찍 이성에 눈을 뜨지만 남자와 여자 모두 순조로운 연애나 결혼생활은 어렵습니다.

모친의 반대로 결혼의 시작부터 난항을 겪을 수 있으며 결혼을 해도 생리사별 가능성이 많으니 갈등을 해결하려고 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친의 상관에 위치한 화개살은 외로움과 고독함을 끌어들여 남편을 밀어내니 부모의 사이가 좋지 않고 항상 다툼이 많으니 부모의 연은 전체적으로 나쁘다고 봅니다.

부친은 재물운이 높고 가족을 위하는 성격이지만 인연은 약하고 모친의 인연이 강하기 때문에 매번 모친의 간섭이 이어지니 사소한 일부터 결혼까지 갈등과 불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자는 남편이 횡액에 노출되기 때문에 배우자의 인연이 짧지만 남자는 자식의 문제가 되기 때문에 자식을 한번 잃게 된다는 해석이 가능하고 아이를 낳으면 예쁘고 머리가 좋은 편입니다.

무술(戊戌), 경진(庚辰), 경술(庚戌), 임진(壬辰) 일주가 괴강살에 속하며 남자에게는 좋은 작용을 하고 여자에게는 강하고 진취적인 기운을 심어주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다만 현대에 들어서는 추진력과 결단력이 좋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두 개 이상 중첩돼야 괴강살이 사주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괴강살 사주를 가지고 있는 분들의 외모는 출중한 편이지만 부부의 해로가 어렵고 특히 여자의 경우 남편의 건강에 횡액을 가져오니 과거에는 남편을 잡아먹는 사주로 생각했습니다.

괴강의 기운은 강하고 진취적이며 순발력이 좋은데 이를 카리스마, 용기, 결단력으로 표현할 수 있지만 나쁘게 말하면 독재, 지배욕, 결벽을 의미하니 고독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괴강이 중첩되면 강한 기운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지만 경술일 주의 괴강은 지장간의 겁재의 기운으로 나쁜 기운을 끌어들여 신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경술일주를 평가하는 이야기를 들으면 깔끔하고 심하면 결벽증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내성적이고 보수적이기 때문에 쉽게 다가가기 어렵다고 합니다.

가족, 배우자의 연이 좋지 않고 고독을 즐기는 것을 좋아하니 쓸쓸한 일주라고 생각되네요

 

반응형

'일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자일주  (0) 2022.11.07
신해일주  (0) 2022.11.04
기유일주  (0) 2022.10.28
무신일주  (0) 2022.10.27
정미일주  (0) 2022.10.26

+ Recent posts